'소통' 실시간 뉴스

보령시의회 '의정자문위원회 위촉' 출범

소통의 중심 '뉴스스토리' 2014. 2. 3. 16:50

지역전문가들의 의정자문 및 다양한 시민소통 활성화 기대

 

 

 

 

▲ 의정자문위원회 정기회의 장면<사진제공=보령시의회>
보령시의회(의장 김정원)는 지난 27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의정기능 강화 및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의정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촉식에 이어 의정자문위원회 첫 번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시의회는 김정원 의장을 비롯한 편삼범 부의장과 각 상임위원장 및 의원 등 의정자문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날 위촉식에서 지역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지역사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온 20명의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촉된 자문위원들은 총 20명으로 전직 의원 9명, 대학 교수 및 전직 공무원 3명, 각 직능별 단체장 6명으로 구성, 전문성과 지역 여론을 폭넓게 수렴 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가와 지역인사를 적절히 선출했다. 

의정자문위원회는 2013년 9월 30일 '보령시의회 의정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해 의정활동에 대한 자문과 입법 및 정책제안을 통해 의정기능 강화는 물론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설치하고, 위촉된 자문위원은 앞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당연직으로 김정원 의장이 위원장으로, 편삼범 부의장이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의정자문위원회 회의는 상반기.반기로 연 2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위원장 또는 자문위원 과반수 이상의 요구가 있을 시 임시회의를 개최할수 있다.

또한 위촉된 위원의 임무는 시의정 등 현안사항 등에 대한 제안과 시의정 발전에 대한 창발적인 개선 건의사항 발생시 수시로 건의하고 조언하는 등 능동적인 의정자문위원의 임무와 역할에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한편, 위촉후 의정자문위원들은 "의미있고 뜻깊은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시정과 의정 발전에 기여할수 있는 방안을 자문할수 있도록 공부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해 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김정원 위원장은“의정자문위원회를 통해 자치입법 및 정책제안 기능을 강화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활성화시켜 나감으로써 시의회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높여 나갈 것이며, 의정자문위원으로서 의정발전과 시민들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