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실시간 뉴스

다음 달 1일부터 주민등록 일제정리

소통의 중심 '뉴스스토리' 2013. 1. 29. 14:21

4.24 재.보궐 선거 등 대비...합동조사반 편성해 추진

ⓒ 뉴스스토리(http://www.news-story.co.kr)

 

충남도는 다음 달 1일부터 3월 29일까지 주민등록 일제정리를 실시한다.

이번 일제정리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를 일치시키는 것으로, 주민 편익 증진과 행정사무 적정처리를 도모하고, 오는 4월 24일 실시되는 재.보궐 선거에 대비하기 위해 실시한다.

중점 정리내용은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및 부실신고자 등 조사 ▲각종 사유로 주민등록 말소 및 거주불명(舊 말소)된 자의 재등록 ▲주민등록증 미발급자 발급 등이다.

이를 위해 읍.면.동 담당 공무원과 통(리).반장으로 합동조사반을 편성, 세대명부에 의해 ▲무단전출.전입자 또는 거짓.부실신고자 ▲집단 거주시설.지역의 거주자, 노숙자, 부랑인 등 주민등록 미신고자 ▲사망으로 추정되는 자 ▲국외 이주신고 후 5년 이상 경과한 자 등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도는 이번 조사에서 거주사실 불일치자 등이 발견될 경우, 최고·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주민등록표 정리, 고발 등 직권조치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주민등록 일제정리는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되므로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이 기간 중 직권 거주불명등록자 등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자진 신고하는 경우 과태료 부과금액을 최대 75%까지 경감받을 수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주민등록 재등록 등 주민등록 사항을 정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