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실시간 뉴스

충남도, '제로 100프로젝트' 보건.환경검사 모두 공개

소통의 중심 '뉴스스토리' 2013. 7. 9. 16:38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인)은 도민 생활과 밀접한 보건.환경 관련 모든 검사 결과를 홈페이지(http://www.chungnam.net/healthenvMain.do)를 통해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도의 ‘제로(zero)-100 프로젝트’에 따른 이번 공개는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연중 실시하고 있는 보건.환경 분야 검사 결과 14건을 대상으로 했다.

이 중 ▲매개모기 밀도 조사 ▲호흡기 바이러스 감시 사업 ▲수인성·식품매개성질환 실험실 감시 사업 ▲식품 유해물질 안전성 검사 ▲지하수 수질측정망 ▲약수터 수질 검사 ▲해수욕장 수질 검사 ▲골프장 잔류농약 검사 ▲악취 실태조사 등 그동안 부분적으로 제공해 왔던 9건은 이번에 전면 공개했다.

또 그동안 충남넷을 통해 내놓았던 ▲하천수질측정망 ▲대기오염측정망 ▲토양오염실태조사 ▲호소수질측정망 검사 결과 등은 사전 정보공개 목록에 올린 후 공개했다.

공개 범위는 지난 2010년 1월부터 최근까지 진행해 온 모든 검사 결과이며, 앞으로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충남넷에 게시해 도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에 식품이나 하천, 호소, 토양, 대기, 지하수 등 주민 삶과 밀접한 검사 결과를 도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각종 보건·환경 오염 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며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공개는 지난 5월 28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조사·검사한 자료는 제로-100 프로젝트 차원에서 전부 공개해야 한다’는 안희정 지사의 주문에 따른 조처”라며 “도민 생활에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도민들이 요구하기 전에 내놓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달 17일 제로-100 프로젝트에 따라 정보공개 시스템을 확대 구축, 도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스템 중 재정공개 코너는 예산 내역과 총 수입 및 지출 등 도의 모든 살림살이를 도민 누구나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전국적으로 주목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