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실시간 뉴스

서천군보건소, 찾아가는 재활사업 시행

소통의 중심 '뉴스스토리' 2013. 1. 29. 13:51

 

 

 

서천군 보건소(소장 김재연)는 재활 서비스가 필요한 의료소외계층에게 찾아가는 방문재활 서비스을 오는 11월 까지 실시한다.

방문재활 서비스는 각종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로 지체.뇌병변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를 대상으로 기초수급자와 장애등급이 높은 468명을 선정해 실시한다.

이 사업은 사업담당자 1명, 물리치료사 1명, 통합보건담당자 12명, 방문전문인력 6명 등 총 20명이 2팀으로 나누어, 주3회 13개소를 방문하며, 물리치료사의 지속적인 관리 및 치료를 통하여 관절 구축 방지는 물론, 가동성을 개선하여 기능 회복을 도와 일상 생활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함이다.

또한, 물리치료사가 초기 방문 시 관절 가동범위 및 근력 평가(ROM & MMT), 시각적 통증 척도(VAS), 재가 장애인 기능 평가(MBI), 균형 평가(BBS)를 실시하며, 열 치료, 저주파 치료,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 및 각 개인에 맞춘 다양한 운동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가 많다”며 “찾아가는 방문 재활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을 회복하여 행복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소에서는 방문재활사업 외에도 휠체어, 목발 등 재활기구를 필요로 하는 군민에게 무료로 대여하는 재활보조기구 대여 사업 및 이동재활 희망교실, 이동목욕 서비스 연계 사업 등을 함께 운영한다고 밝혔다.